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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코알라 작성일20-11-20 16:09 조회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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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中 전쟁 안 난다 100% 확신 못해"
세계일보 자료 이미지.

세계일보 자료 이미지.

중국은 대만 통일을 위해 무력사용을 원하지 않지만 미국의 행보가 대만에서의 전쟁 위험을 높인다고 중국 군사전문가가 경고했다.파워사다리
저우보(周波) 중국 인민해방군 군사과학원 명예연구원은 20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대만을 겨냥한 무력 사용은 중국 최후의 선택지이지만 최근 미국의 일련의 행보가 우려를 낳고 있다면서 “양안(兩岸·중국과 대만)의 관계 진전은 중국 혼자 결정하는 게 아니다.
이는 오히려 대만과 미국, 중국의 상호 교류의 결과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미국은 계속해서 대만에 접근하고 있고 차이잉원(蔡英文) 총통은 친중 행보를 한 전임자와 완전히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SCMP는 이 같은 저우보의 발언은 최근 미국 전문가들이 미중 관계가 나쁘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나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모두 지금 당장 군사행동을 취할 생각이 없기 때문에 전쟁 위험은 없다고 전망한 것에 대한 반박이라고 전했다.

저우보는 남중국해에서 미중이 대치하고 있는 상황도 양측의 우발적 충돌 위험을 높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중 간 전쟁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100% 확신할 수 없다”면서 “전쟁을 피한다는 목표는 양국이 함께 협력할 때만 달성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미국은 중국의 섬과 모래톱들을 겨냥해 도발을 계속하면서 중국을 거세게 비난하고 있다”면서 “중국이 어떤 태도를 취해야할까?”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행정부에서 악화일로를 걸은 양국 관계를 볼 때 중국의 군사 활동 증가는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말했다.

저우보는 “군사협력을 포함한 양국 관계는 트럼프 행정부 아래에서 심하게 손상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나 이 같은 대치 국면이 조 바이든 미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한 후에도계속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우보는 바이든 당선인이 2016년 7월 국제상설중재재판소(PCA)가 남중국해에서필리핀과 중국 간 벌어진 분쟁에서 필리핀의 손을 들어준 판결을 지지할 것이라면서“중국은 아시아 국가도 아니고 아무런 권한도 없는 미국이 도대체 왜 이 문제에 개입하는지 이해하지 못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남중국해 문제는 중국과 당사국들 간 직접 협상을 통해 해결해야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중국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미국이 또다시 대만에 첨단무기를 판매하면서 협력을 강화 하고 있다.

지난 3일(현지시간) AFP 등에 따르면 이날 미 국무부는 대만에 ‘MQ-9 리퍼’ 공격용 무인기 4대를 판매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MQ-9는 정보수집과 정찰·감시는 물론 목표물을 정밀타격하는 공격 기능을 갖췄다.

미 국무부는 성명에서 “이번 무기 수출건은 해당 지역의 정치적 안정과 군사적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판매건의 규모는 6억달러(약 6700억원)에 달한다. 무인기 이외 지상 장비, 통신장비 등이 포함되지만, 폭탄이나 미사일 등 공격용 무기는 포함되지 않았다.

김경호 기자 stillcut@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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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GI "산은의 한진칼 지원 방식 기형적 구조"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비판하고 나선 '3자 주주연합'의 주축인 사모펀드 KCGI(강성부 펀드)가 산업은행과 당국에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경영권 방어에 동참하게 된 참사"라고 날선 비판을 하고 나섰다. 사진은 강성부 KCGI 대표. 사진=신경훈 한국경제신문 기자 khshin@hankyung.com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비판하고 나선 '3자 주주연합'의 주축인 사모펀드 KCGI(강성부 펀드)가 산업은행과 당국에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경영권 방어에 동참하게 된 참사"라고 날선 비판을 하고 나섰다.

3자연합은 조 회장과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다. 특히 KCGI는 산은에 배정하는 한진칼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 결의에 대해 신주발행금지 가처분을 신청한 상태이고, 임시 주주총회 소집 요구를 검토하고 있다.

KCGI는 20일 보도자료에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방식 중 산은의) 기형적인 투자구조는 조 회장이 수많은 대안을 경영권 방어에 도움이 안 된다는 이유로 거절했기 때문"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KCGI는 '한진칼 주주구성에 변화를 주지 않는 다양한 지원 방식이 가능하다'고 한 경제개혁연대의 논평을 인용하며 산은이 다양한 자금조달 방법으로 대한항공 유상증자에 참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제3자 증자 방식이 아니면 합병이 무산되는 것으로 산은이 오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뉴스1

산은의 한진칼 지원으로 한진칼과 대한항공 주주와 이해 관계자의 이익이 희생됐고, 국민의 혈세가 낭비되고 있다고 KCGI는 지적했다.

KCGI는 "사태의 본질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와 아시아나항공 잠재부실 부담을 고민하던 산은과 일부 정책당국이 항공업 통합과 실업우려에 대한 궁여지책으로, 조 회장의 경영권 방어에 동참하게 된 참사"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책은행과 정책당국은 지금이라도 경영권 간섭 오해를 불러일으키지 않는 합리적인 방식을 택해 더는 소모적인 논쟁이 확대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산은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을 위해 8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한 상태다. 한진칼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로 5000억원을 투입하고, 3000억원 규모의 교환사채(EB)를 인수한다.

산은은 전날 한진칼에 대한 특혜 논란과 3자 배정 유상증자를 하는 이유에 대해 "주주배정 유상증자의 경우 2개월 이상의 시간이 소요돼 긴급한 자금 수요가 충족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아시아나항공이 연말까지 자본확충 없이는 신용등급이 투기등급으로 하락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란 설명이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 인력 구조조정이 없다는 방침을 재확인하고, 중복 노선은 통·폐합 대신 시간대 조정에 나설 계획이라고 전했다. 사진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진=뉴스1

조 회장 역시 지난 18일 '산업은행의 지원이 특혜라는 비판이 있다'는 질문에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한 바 있다. 조 회장은 "산은에서 먼저 의향을 물어봤을 때 할 수 있다고 말했고, 여러 차례 만나고 오랜 기간 이야기하면서 진행이 됐다"고 설명했다.파워볼게임

한편,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KCGI와 3자 연합은 늦어도 23일까지 임시 주주총회를 소집해달라고 요구하는 한진칼 이사회에 요구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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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중해식 식단을 자주 실천하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제2형 당뇨병은 후천적으로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해 혈당 조절이 잘 안 되는 질환이다. 비만·스트레스·운동 부족 등의 환경적 요인 또는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발병하는데, 특히 비만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비만한 여성이 지중해식 식단을 자주 실천하면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최근 나왔다.

지중해식 식단이란 지중해 연안 지역의 식단을 일컫는 것으로 신선한 채소와 과일, 저지방 유제품, 생선 등으로 구성된 것을 말한다. 버터 등 동물성 지방 대신 올리브유, 견과류와 같은 식물성 지방을 주로 섭취하는 것이 특징이다. 식물성 식품을 충분히 먹고, 올리브유·생선·가금류·유제품은 적당히, 와인은 소량씩 섭취한다.

미국 보스턴 브리검 여성 병원 센터 연구팀은 여성 약 2만5000명을 대상으로 식이요법과 제2형 당뇨병 발병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20년간 연구했다. 연구팀은 대상자들이 실천하는 식단에 관해 설문 조사(FFQ)하고, 지중해식 식단 실천 정도에 따라 0~9점까지 점수를 매겼다. 점수가 높을수록 지중해식 식단을 많이 실천한다고 평가했다. 이후 연구팀은 대상자들의 혈액을 채취했고, 이를 인슐린 저항성, 체내 염증, 체지방량, 고밀도 지단백질 수준 등을 측정하는 지표를 통해 분석했다. 연구하는 동안 대상자 중 2307명이 제2형 당뇨병에 걸렸다.

연구 결과, 지중해식 식단 섭취가 잦은 그룹(6점 이상)은 그렇지 않은 그룹(3점 이하)보다 당뇨병 발병률이 30% 낮았다. 이런 결과는 비만한 그룹(체질량지수 25 이상)에서만 나타났으며, 비만하지 않은 그룹(체질량지수 25 미만)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지중해식 식단 섭취가 잦은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인슐린 저항성·체질량지수·고밀도 지단백질·염증 수준이 개선됐다. 연구팀은 지중해식 식단을 실천하면 채소, 과일 등을 많이 먹고 붉은 육류는 적게 먹어 혈당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연구를 진행한 샤프카트 아흐마드 박사는 “지중해식 식단을 실천하면 혈당을 조절하고, 몸속 염증이나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며 “특히 과체중이거나 비만한 사람들은 지중해식 식단을 조금씩이라도 시도해야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미국 의사협회 저널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에 최근 게재됐다.

/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lhn@chosn.com
김명주 헬스조선 인턴기자 hnew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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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미니 JCW GP(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제공)© 뉴스1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프리미엄 소형차 브랜드 MINI의 한정판 고성능 모델 '2020 미니 JCW GP'에 '벤투스 S1 에보 Z' 등을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한다고 20일 밝혔다.

미니 JCW GP는 전 세계 3000대 한정으로 생산된다. 한국타이어는 '벤투스 S1 에보 Z'을 포함해 '벤투스 TD' '윈터 아이셉트 에보2' 등 세 가지 상품을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한다.


2020 미니 JCW GP(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제공)© 뉴스1

벤투스 프리미엄 스포츠 상품군의 벤투스 S1 에보 Z는 비대칭 패턴과 최적화된 접촉면을 통해 그립감, 코너링 성능 등을 높였다. 스포티한 주행을 위해 맞춤 제작된 실리카 컴파운드를 적용해 한층 높아진 핸들링 성능을 느낄 수 있다.

벤투스 레이싱 상품군의 벤투스 TD는 세미 레이싱 타이어, 윈터아이셉트 프리미엄 상품군의 윈터 아이셉트 에보2는 겨울용 타이어다. 미니 JCW GP는 최대출력 302마력을 기반으로 재로백 시간이 5.2초다.

ideaed@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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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호 지사장 "위기가 곧 기회...변화에 민첩하게 대응”
(지디넷코리아=백봉삼 기자)코로나19 대유행 여파가 장기화로 여행 산업은 벼랑 끝으로 내몰렸다. 대형 여행사들은 급감한 매출로 전직원 무급휴직 조치를 취하는가 하면, 자본잠식에 빠지기도 했다.

반면 여행 스타트업들은 유연한 의사결정으로 사업 모델을 빠르게 전환, 조금씩 코로나 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모습이다. 클룩도 그 중 하나다.

클룩은 얼마 전 진에어와 함께 특별한 비행 체험 이벤트를 진행했다. 최근 유행인 목적지 없는 비행 상품을 판매한 것인데, 인천국제공항에서 이륙해 광주, 제주, 부산, 대구 등을 하늘에서 둘러본 뒤 다시 인천공항으로 돌아오는 코스였다. 또 내년 홍콩 여행길이 열렸을 때 이용 가능한 '얼리버드 홍콩 왕복 항공권'을 판매하기도 했다.


이준호 클룩 코리아 지사장

목적지 없이 떠나는 관광 비행 탑승객 전원에게는 홍콩의 명물 제니쿠키와 컬러링북 등 홍콩 테마 여행 기념품이 제공됐다. 해외여행을 떠나는 기분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한 깜작 선물이었다.

이준호 클룩 한국 지사장은 이번 여행 이벤트에 상당한 만족감을 표했다. 수익적으로 회사에 큰 도움이 되는 상품은 아니었지만, 침체 됐던 여행 산업에 조금이나마 활기를 불어넣고 여행에 목말라 했던 사람들의 피로도를 줄일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만들어 가는 발판이 된 것 같아요. 긍정적인 고객 후기가 많았는데, 사람들에게 좋은 가치와 설레는 경험을 준 것 같아 국내 여러 여행 업체들과 좋은 상품을 또 만들어볼 수 있겠다는 가능성을 확인했죠."

내국인이 해외여행을 떠날 때, 외국인이 국내를 찾을 때 다양한 여행상품을 추천하고 판매했던 클룩은 코로나19 시대인 만큼 국내 여행 상품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국내 여행 시 안전한 여행을 찾는 이용객들을 위해 렌트카와 캠핑카 서비스를 제공하고, 남이섬, 롯데월드, 에버랜드와 같은 관광 명소와 테마파크 이용권 등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할 예정이다. 차에서 숙식을 해결하는 '차박' 여행객들이 늘어난 만큼 차박에 필요한 키트를 대여해주는 서비스도 클룩이 변화를 시도한 상품이다.


클룩-진에어 '홍콩원정대'

“이용자와 파트너들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까 많은 고민을 하고 있어요. 내국인 시장을 공략한다고 했을 때 렌트카 가업을 크게 보고 있고, 겨울에는 스키장을 여행 상품으로 만들어 판매해볼 생각입니다. 목적지 없는 비행은 아직 아이디어 단계지만 ‘대만원정대’, ‘백록담 원정대’와 같은 상품을 만들어볼 수 있을 것 같고요.”

환경과 시장의 변화에 빠르게 변화했지만 클룩의 지난 시간들은 결코 쉽지 않았다. 직원들의 건강도 챙겨야 했고, 고용에 대한 불안감도 해소해야 했기 때문이다. 코로나19가 이렇게 장기화되고 소소한 일상을 갈아엎을지 몰랐던 점은 사업의 불확실성을 더욱 키웠다. 이준호 지사장 역시 걱정이 컸다.


클룩, 남이섬 비대면 입장 솔루션 제공

“민첩하게 반응해 국내 시장으로 사업 방향을 전환하긴 했지만 코로나19가 이렇게 장기화 될 거라 아무도 예측을 못했잖아요. 처음에는 사스 때처럼 좀 기다려보자 정도로 생각했는데, 환불 이슈가 발생하면서 혼란을 겪기도 한 게 사실이에요. 회사가 손해를 감수하고 환불을 해줬는데, 한편으로 또 직원들에 대한 걱정도 생기더라고요. 하지만 위기가 곧 기회라는 생각이었고, 어떻게 돌파구를 찾을까 치열하게 고민하고 실행했던 시간이었어요. 렌트카와 야외 캠핑 등에 집중하다는 명확한 목표 설정이 세워지고 나서 모든 구성원들이 빠르게 움직였습니다.”

이준호 지사장은 향후 여행 산업 전망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맥킨지 등 보고서를 인용해 내년 4분기쯤에는 여행이 어느 정도 자유로워질 것으로 내다봤다. 대신 안전의 중요성이 더욱 커진 만큼 이에 맞는 여행 상품이 더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나아가 고객들이 원하는 여행 상품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겠다고 자신했다.동행복권파워볼


이준호 클룩코리아 지사장

“여행을 대하는 사람들의 마음은 변하지 않을 거예요. 여행 형태가 변할 뿐이죠. 사람들과 밀접하게 지내야 하는 여행은 꺼리겠지만, 안전한 여행지는 더욱 사람들의 선택을 받을 겁니다. 저희는 고객들이 원하는 걸 최우선으로 정확히 찾아 파트너들과 빠르게 준비하는 전략을 취할 생각입니다. 불안한 시장에 조금이라도 확실한 것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거예요.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은 분명 위기지만, 기회로 여기고 스타트업 마인드로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겠습니다.”

백봉삼 기자(paikshow@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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